로그인 유지
회원가입   |   ENGLISH
학회소개
홈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회장인사말


    우리 한국행정학회는 정부와 공공정책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행정학의 미래를 제시하며,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공헌해 왔습니다. 우리 학회가 한국 행정학 분야의 대표 학회로 자리 잡게 된 것은 미래에 대한 연구주제들을 탐구하고 선도한 회원님들의 열정과 노력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학회의 빛나는 업적들이 계속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행정학을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를 자세히 보아야 할 때라 생각합니다. 행정학은 실용적인 학문으로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입니다. 현실과 마주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서 그 역할이 극대화되는 매력적인 학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먼저 해결해야할 문제는 행정학의 정체성 확립과 내실화에 매진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공공가치”를 지향하는 연구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이번 하계학술대회의 주제는 “행정파라다임으로서 행정가치”로 공공지향적 행정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또한 행정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공직이나 공공기관 진출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도 “공공가치”는 더 중요합니다. 경영학과 경제학 이론이 아닌 행정학 이론을 통해 국가정책의 새로운 길을 제시해야 합니다. 기업과 학생들에게 행정학이란 운영 뿐 아니라 공익적 가치를 연구하는 학문임을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공공가치”와 “공직윤리”가 국가시험이나 공기업시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들을 설득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미있는 학회활동을 위한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행정학회의 연속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전임회장님들이 강조하신 프로그램을 이어받아 더욱 발전시키겠습니다. 그간 중단되어온 박동서선생님의 “행정논단”을 부활하고 “행정학개론위원회”를 이어받아 행정학의 범위와 고시의 출제범위를 명확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신진학자모임을 더 활성화하여 그간 훌륭하신 회원님들이 쌓아온 행정학의 가치에 젊은 생각을 더해보겠습니다.

   금년 무술년은 한국행정학회가 여러분 곁에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저희 임원진만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원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질책을 부탁드립니다.

한국행정학회 회장 강제상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