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유지
회원가입   |   ENGLISH
게시판
홈 > 게시판 > 회원동정  
회원동정

[책발간] 행정언어론ㅣ이광석ㅣ대영문화사ㅣ
사무국    (2020-03-09 21:33)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행정언어론(이광석).png


차 례


머리말/3


제1부  행정언어란 무엇인가?


제1장 행정과 행정학 의미의 새로운 탐구  21

제1절  행정 의미 탐구의 방법 21
제2절  행정: 생활양식의 조율 27
제3절  언어게임 37
제4절  행정학의 성격: 과학과 과학철학 41

제2장 행정학사(行政學史)의 전개 53

제1절  서 론 53
제2절  서로 다른 지향 사이의 상호관계 57
1. 사회과학의 유형/58
2. 접근방법으로서의 관점/60
3. 세계관의 전개/61
4. 주제의 범위/65
제3절  행정학사(行政學史) 전개에서 시기의 구획(區劃) 66
제4절  근대성 행정이론의 특징 69
1. 행정모형: 보편성의 추구/69
2. 행정학: 다양한 층위의 행정에서 연구대상의한계를 정하는 것/70
3. 객관주의에 기반한 행정학/71
4. 저 높은 곳을 향하여(거대담론과 Top-Down)/72
제5절  근대성에 대한 회의의 행정이론의 특징 74
1. 행정모형: 위기관리체계/75
2. 주관주의에 기반한 행정학/76
3. 질적 연구방법에 친화/77
4. 신행정학/78
제6절  탈근대성 행정이론의 특징 80
1. 해체를 통해 행정을 새롭게 보기/80
2. 행정모형: 생활양식/82
3. 작은 것이 아름답다/83
4. 상대주의에 기반한 행정학/84
5. 낮은 데로 임하소서(Bottom-Up)/85
제7절  요 약 87

제3장 행정학의 언어적 전회 89

제1절  서 론 89
제2절  행정학에서 언어적 전회와 행정언어 모형 90
1. 행정학에서의 언어적 전회에 대한 관점의 다양성/91
2. 행정언어 모형/92
제3절  행정학의 논리형태 96
1. 내적 논리형태/99
2. 외적 논리형태/100
제4절  행정학에서의 논증 104
1. 검 증/105
2. 반 증/107
3. 해 석/108
4. 행정학의 실제 모습/109
제5절  행정언어 모형의 적용 111
1. 사례 A/111
2. 사례 B/114
제6절  요 약 116


제2부  행정학에서의 객관주의(실증주의) 방언


제4장 행태주의 접근법 121

제1절  서 론 121
제2절  투사에 관한 논의 123
1. 행정학에서의 연구 차원의 문제점/123
2. 투사의 개념/125
제3절  투사에 관한 세 견해의 비교 128
1. 행정행태설과 행정언어이론의 비교/129
2. 실증주의/134
3. 구성주의/135
4. 변형생성이론/139
제4절  다양한 관점의 Lexicon 142
1. Lexicon의 개념/142
2. Lexicon의 차이와 변화/145
제5절  행정언어의 관점 148
1. Farmer의 행정언어이론/149
2. 변형생성이론과 행정언어이론/149
3. 중간세계와 행정언어이론/151
제6절  굴절과 수용범위 154
1. 정보제공을 위한 진술 형성/155
2. 사실세계와의 합치성 점검/156
3. 수용범위(zone of acceptance)와 해석의 중요성/158
제7절  행정학에서의 함의 159
제8절  요 약 162

제5장 설문지 작성에서의 행정언어 163

제1절  서 론 163
제2절  연구의 대상과 방법 165
제3절  이론적 근거 167
제4절  어휘 수준의 논의 169
제5절  어휘를 넘은 수준의 논의 185
제6절  요 약 194

제6장 과학주의 지향인가? 과학주의 극복인가? 195

제1절  서 론 195
제2절  과학주의 지향과 과학주의의 극복  197
제3절  행정학에서의 과학주의 지향 201
1. 논리실증주의와 행태주의의 의의/202
2. 과학주의 지향의 재구축: 후기실증주의/205
3. 논리실증주의의 영향과 한계/206
제4절  행정학에서의 과학주의 극복의 흐름  210
1. 과학주의 지향에 비판적인 행정이론들/210
2. 행정학에서 과학주의 극복을 추구하는흐름의 유용성/212
제5절  두 흐름의 대립 넘어서기 214
1. 쿤의 영향: 과학주의 지향에서 인문주의로/214
2. 인문주의에서 과학주의 지향으로의 진행/216
제6절  요 약 219


제3부  행정학에서의 주관주의 방언


제7장 주관주의 방언의 개요 223

제1절  서 론 223
제2절  행정학의 다기화(多岐化) 225
제3절  행정학에서 방법론 활성화의 필요성 226
제4절  주관주의의 개념과 구성요소 229
1. 한국행정학오십년에서의 주관주의/229
2. 주관주의의 개념/230
제5절  행정학에서의 주관주의에 관한 연구 검토 243
1. 최근까지의 연구동향/243
2. 최근의 연구동향/245
제6절  요 약 251

제8장 현상학적 행정에로 다가서기 252

제1절  서 론 252
제2절  행정체제에서 복지의 현황 256
1. 각 지역의 복지예산 현황/256
2. 법칙정립에서 바라보기/262
제3절  한국 행정학의 공헌과 문제점 264
제4절  현상학적 행정의 연구방법론과 대상 267
1. 개성기술로서의 현상학적 접근법/267
2. 현상학적 행정의 내용/270
3. 생활세계에서의 체험과 연계하는 행정/275
제5절  현상학적 행정에 도입가능한 새로운 제도들 277

제9장 해석현상학적 분석 279

제1절  서 론 279
제2절  현재 사회과학에서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법론 281
제3절  IPA 개념 284
1. 현상학/286
2. 해석학/289
3. 개성기술(Idiography)/291
4. IPA의 연구과정/292
5. IPA의 분석과정/295
제4절  IPA의 실제 적용 297
제5절  요 약 301

제10장 분석적 해석학 302

제1절  언어게임과 의사소통 302
1. 소통을 위한 언어의 타당성 요구/302
2. 의사소통 연구의 관점/305
3. 의사소통과 의미확정/308
제2절  의미확정의 기준으로 구조적 조직화 310
1. 분석적 해석학의 방법론/311
2. 분석방법/314
제3절  시장의 개념과 이 연구에서의 유통 지향 317
1. 두 가지 유형의 세계/317
2. 이 연구에서의 유통 지향/319
제4절  자료분석과 해석 321
제5절  행정학적 측면에서의 함의 326
제6절  요 약 328


제4부  행정학에서의 인문주의 방언


제11장 인정투쟁론 335

제1절  서 론 335
제2절  인정투쟁의 맥락과 배경 337
제3절  서로 보완하는 두 가지 패러다임: 합의와 인정 339
1. 합의와 인정: 그 개념과 문제점/339
2. 한국에서 다문화의 현황과 선행연구 검토 및연구방법/342
제4절  인정패러다임 346
제5절  인정투쟁의 실현형태 348
제6절  지역사회에서 다문화 이주민과 시민사회단체의 역할 354
1. 지역사회에서 다문화 이주민을 위한인정투쟁의 의미/354
2. 지역의 다문화 사회에서 시민사회단체의 역할/357
제7절  요 약 359

제12장 구조주의 접근법 361

제1절  서 론 361
제2절  사유체계로서 구조주의 접근법 363
제3절  후기구조주의 367
1. 후기구조주의 개관/367
2. 의식과 무의식의 구조/371
3. 분석의 틀로서 구조의 짜임새/374
4. 구조주의 접근법과 변형/375
제4절  구조주의 접근법의 실제 적용: 새마을운동 지도자의 의식구조 377
1. 새마을운동의 짜임/377
2. 새마을지도자의 텍스트마이닝 분석/378
3. LDA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의 해석/382
제5절  요 약 384

제13장 의식의 흐름 386

제1절  서 론 386
제2절  밀양사태의 전개와 핵심사항 388
제3절  행정과 생활세계: 밀양사태 논의의 전제 394
1. 선행연구 검토/395
2. 두 유형의 세계/396
3. 하버마스에서의 두 유형의 세계/398
제4절  밀양사태의 의식의 흐름 400
1. 연구방법론: 의식의 흐름 방법/400
2. 밀양사태의 참가자와 외부인 및그들의 의식의 흐름/404
3. 밀양사태에서 생활세계의 내부 식민지화/410
제5절  해결방안: 생활세계와의 조화와 의사소통행위 412

제14장 행정학에서의 질적 평가 417

제1절  서 론 417
제2절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419
1. 양적 연구와 그 한계/419
2. 질적 연구의 이론적 기초와 그 한계/420
3. 연구와 평가 및 그 한계/422
제3절  행정학에서의 질적 평가의 전제 423
1. 정책의 대상: 생활세계/424
2. 과학과 평가활동/425
제4절  질적 평가의 유형과 특징  427
1. 인과율과 의도적 설명/427
2. 과학적 방법에 기초한 질적 평가와 유사한 개념/429
3. 논리적 질적 평가/431
4. 역사적 질적 평가: 해석주의와 응용/434
제5절  사례연구: 새마을운동에 대한 질적 평가 437
1. 새마을운동에 대한 다양한 견해/437
2. 새마을운동에 대한 명제의 선정과 주장/438
3. 논리적 질적 평가: 새마을운동 비판에 대한 반증/440
4. 논리적 질적 평가: 검증/444
5. 역사적 질적 평가/447
제6절  요 약 449

제15장 프레임 451

제1절  서 론 451
제2절  프레임 논의의 이론적 기초와 연구방법론 453
1. 프레임의 의의와 그 문제점/453
2. 프레임의 방법과 기법(method and technique)/456
제3절  스코틀란드 자치권 확대와 독립에 관한 개요 461
제4절  전개과정에서의 프레임 고찰 464
1. 지방자치와 독립 논쟁의 축/464
2. 독립 논쟁의 시간의 흐름/472
3. 프레임 검증/479
제5절  한국에의 시사점 480


제5부  결  론


제16장 결  론 485


참고문헌/495
찾아보기(색인)/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