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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발간] 행정관리론(제3판)ㅣ오세덕 외ㅣ대영문화사ㅣ
사무국    (2020-03-09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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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관리론(제3판)(임영제)-홈피용.jpg


차 례


머리말/3


PART 1  현대 행정관리의 이해


Chapter 01  현대 행정관리의 의의와 접근법


제1절  행정관리의 의의 19
1. 행정과 관리/19
2. 조직과 관리/21
3. 관리의 다의성/22
제2절  관리접근법의 전개 26
1. 관리에 대한 접근법/26
2. 세 가지 접근법의 통합 시도/27
제3절  현대 행정관리의 방향 29


Chapter 02  행정관리의 혁신


제1절  신공공관리와 행정관리 혁신 31
1. 신공공관리의 의의/31
2. 신공공관리와 신관리주의/32
3. 신공공관리의 지향/34
4. 신공공관리의 개혁 수단과 행정개혁/38
제2절  뉴거버넌스와 행정관리 혁신 43
1. 뉴거버넌스론의 대두/43
2. 뉴거버넌스의 개념/44
3. 뉴거버넌스의 유형과 행정관리 혁신/45
제3절  신공공서비스론과 행정관리 혁신 48
1. 신공공서비스론의 대두/48
2. 신공공서비스론과 신공공관리론의 비교/50


PART 2  운용과정관리


Chapter 03  목표관리(MBO)


제1절  목표관리(MBO)의 의의 55
1. MBO의 개념/55
2. MBO의 기본 구성 요소/56
3. MBO의 성격/58
제2절  목표관리(MBO)의 절차 62
제3절  목표관리(MBO)의 장점과 한계점 63
1. MBO의 장점/63
2. MBO의 한계점/64


Chapter 04  기획과 관리통제 및 조정


제1절  기획 66
1. 기획의 개념과 효용성/66
2. 기획의 필요성/68
3. 기획 과정/69
4. 기획의 수정 전략/74
5. 계획집행의 접근법/75
제2절  관리통제 77
1. 관리통제의 개념/77
2. 진행 과정상의 통제/78
3. 관리통제의 단계/80
제3절  조정 87
1. 조정의 의의와 기능/87
2. 조정의 과정/88
3. 조정의 방법/89

PART 3  행태관리


Chapter 05  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의의 95
1. 리더십의 개념/95
2. 리더십이론의 변천과 평가/96
제2절  리더십의 차원 분류 100
1. 리더십의 일차원적 유형/100
2. 리더십의 이차원적 유형/101
제3절  리더십의 상황이론 105
1. 피들러의 상황이론/105
2. 경로-목표이론/108
3.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111
4. 리더십의 규범이론/112
5. 수직쌍 연결모형과 리더-구성원 교환모형/119
6. 리더십 대체물 접근법/121
제4절  리더십이론의 새로운 경향 123
1. 카리스마적 리더십/123
2. 변혁적 리더십/126
3. 서번트 리더십/128
4. 셀프 리더십과 수퍼 리더십/129
5. 팔로어십 이론/130


Chapter 06  의사결정


제1절  의사결정의 의의 132
1. 의사결정의 개념/132
2. 의사결정의 구성 변수/133
3. 의사결정의 과정/133
4. 합리적 의사결정의 제약 요인/135
제2절  의사결정의 유형 136
1. 가치 결정과 사실 결정/136
2. 정형적 의사결정과 비정형적 의사결정/137
3. 개인적 의사결정과 집단적 의사결정/137
제3절  의사결정의 이론모형 138
1. 합리모형/139
2. 만족모형/139
3. 연합모형/140
4. 점증모형/142
5. 혼합주사모형/142
6. 최적모형/143
7. 쓰레기통모형/144
8. 공공선택모형/145
제4절  집단적 의사결정의 기법 146
1. 집단적 의사결정의 기법/146
2. 집단적 의사결정의 장단점/149


Chapter 07  동기부여


제1절  동기부여의 의의 151
1. 동기부여의 개념/151
2. 조직의 동기부여 과정/152
제2절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153
1. 머슬로의 욕구 5단계이론/154
2. 앨더퍼의 ERG이론/158
3.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159
4.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162
제3절  동기부여의 과정이론 163
1. 브룸의 기대이론/164
2. 포터와 롤러의 기대이론/165
3. 애덤스의 공정성이론/167
4. 로크의 목표설정이론/169
제4절  인간관과 관리전략 170
1. 맥그리거의 X Y이론/170
2. 아지리스의 미성숙 성숙이론/173
3. 셰인의 인간관과 관리전략/175


Chapter 08  커뮤니케이션관리


제1절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적 접근 180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중요성/180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181
3. 커뮤니케이션의 과정모형/182
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185
5. 메타커뮤니케이션/188
제2절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효율화 189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유형/190
2.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와 극복/192
제3절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198
1. 네트워크의 중요성과 연관성 개념/198
2.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형태/199


Chapter 09  갈등관리와 협상


제1절  갈등의 의의 203
제2절  갈등의 기능 205
1. 갈등관의 변천/205
2. 갈등의 기능: 양면성적 이해/207
제3절  갈등의 유형 209
1. 개인적 갈등/209
2. 개인 간 갈등의 유형/213
3. 집단 및 조직적 갈등의 유형/215
제4절  갈등 상황 216
1. 개인적인 차이/217
2. 조직구조상의 갈등 요인/218
3. 의사소통상의 갈등 요인/221
제5절  갈등의 관리 방안 222
1. 갈등의 예방 전략/222
2. 갈등의 해소 전략/222
3. 갈등의 조장 전략/230
제6절  협상과 갈등 해결 232
1. 협상의 의의와 유형/232
2. 협상의 단계/233
3. 협상의 방법/234


PART 4  수요와 성과관리


Chapter 10  행정 수요 및 품질관리


제1절  행정수요관리 239
1. 행정 수요의 개념/239
2. 행정 수요의 유형/241
3. 행정 수요의 변동과 측정/243
4. 행정 수요의 관리 방안/247
제2절  고객만족관리 249
1. 고객만족관리의 개념/249
2. 고객수요분석/250
3. 고객만족도분석/252
제3절  품질관리를 위한 TQM 254
1. TQM의 의의/254
2. TQM의 3대 핵심 지주/255
3. 품질관리와 말콤 볼드리지 모형/257


Chapter 11 참여관리


제1절  참여관리의 의의 265
제2절  참여관리의 기본 전제 조건 266
제3절  내부 참여관리의 이점과 방법 267
1. 참여의 이점/267
2. 능률성과 참여/269
3. 참여관리의 방법/270
제4절  대외적 참여: 주민 참여 274
1. 주민 참여의 의의/274
2. 주민 참여의 필요성/277
3. 우리나라의 주민참여 제도/279
4. 한국 주민 참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285


Chapter 12  공공갈등과 관리 시스템


제1절  공공갈등의 의의 289
1. 공공갈등의 정의/289
2. 공공갈등의 특성/290
제2절  공공갈등 구조 293
1. 구조적 현황/293
2. 공공갈등 종결 유형/297
제3절  공공갈등관리 구조 300
1. 공공갈등관리 시스템/300
2. 갈등영향분석/303
3. 갈등조정협의체/304
4. 협상과 조정/305


Chapter 13  PR과 정책 마케팅


제1절  PR과 행정관리 306
1. PR의 의의/306
2. PR의 과정과 효과적 PR의 방안/307
제2절  정책 마케팅 310
1. 정책 마케팅의 의의/310
2. 정책 마케팅의 조건 및 구성/313
3. 정책 마케팅의 적용과 전략/317


Chapter 14  성과관리


제1절  성과관리의 의의 323
1. 성과관리의 개념/324
2. 국가별 적용 현황/326
3. 목표관리와 성과관리의 비교/329
제2절  성과관리의 접근 방식 331
1. 성과계약/331
2. 성과측정/333
제3절  성과측정의 한계와 지침 338
1. 성과측정의 문제점/338
2. 성공적 성과측정을 위한 지침/339
제4절  성과관리와 균형성과표(BSC) 341
1. 균형성과표(BSC)의 의의와 관점/341
2. BSC의 구축 및 운영/344
3. BSC의 공공 부문 도입/344
제5절  성과관리의 적용 방향 346


PART 5  변화와 혁신관리


Chapter 15  변화관리


제1절  조직 변화의 의의 351
1. 조직 변화의 개념/351
2. 조직 변화의 특징/352
3. 조직 변화의 유형/353
4. 조직변화이론의 전개/354
제2절  조직 변화의 접근법 355
1. 구조적 접근법/355
2. 관리 기술적 접근법/356
3. 행태적 접근법/357
제3절  조직 변화의 단계와 담당자 359
1. 조직 변화의 단계/359
2. 조직 변화의 담당자/360
제4절  변화의 성공 요소와 변화전략의 결정 361
1. 변화의 성공 요소/361
2. 변화전략의 결정/362
제5절  변화에 대한 저항 원인과 대응 전략 363
1. 저항의 원인/363
2. 저항의 대응 전략/365
3. 저항의 극복 방안/366
4. 변화의 사후관리/367


Chapter 16  위기관리와 감축관리


제1절  위기관리의 의의 370
1. 위기의 개념/371
2. 위기의 원인/371
제2절  위기관리의 변수와 지침 372
1. 위기관리의 변수/372
2. 위기관리조직/373
3. 위기 발생 초기의 지침/374
제3절  위기관리의 단계 376
1. 제1 단계: 위기의 예방/376
2. 제2 단계: 위기관리 준비/377
3. 제3 단계: 위기의 인지/377
4. 제4 단계: 위기의 수습/378
5. 제5 단계: 위기의 해결/378
6. 제6 단계: 위기로부터의 이익 창출/379
제4절  위기관리와 쇠퇴관리 379
1. 쇠퇴관리의 의의/379
2. 쇠퇴의 원인/380
3. 조직 쇠퇴의 유형/381
4. 쇠퇴에 대한 관리자의 반응/383
제5절  감축관리 385
1. 감축관리의 개념/385
2. 감축관리의 원인/386
3. 감축관리의 한계/390
4. 감축관리의 전략/393
5. 감축관리의 방법/394


Chapter 17  전략관리


제1절  전략관리와 전략의 의의 401
1. 전략관리의 개념/401
2. 전략과 전략 유형/403
제2절  전략 형성의 전제로서 환경분석 408
1. 포트폴리오 분석/408
2. SWOT 분석/411
제3절  전략관리의 과정 415
1. 전략적 프로그램화로서 계획 수립/415
2. 전략관리의 단계/416
제4절  행정 부문에서 전략관리의 적용 421
1. 전략관리의 제약 요인/421
2. 전략관리의 이점과 비판/424
3. 전략관리의 확산과 적용/425


Chapter 18  경쟁력관리


제1절  국가경쟁력의 의의와 원천 428
1. 국가경쟁력의 의의/428
2. 국가경쟁력의 창출 원천/430
제2절  경쟁력의 이론모형과 측정 방법 431
1. 국가경쟁력의 이론모형/431
2. 국가경쟁력의 측정 방법/436
제3절  국가경쟁력 강화 방안 437
1. 행정개혁의 추진/438
2. 정부혁신의 공통적 방향/439
3. 국가경쟁력 강화의 실천적 방안/444

참고 문헌/447
찾아보기/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