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유지
회원가입   |   ENGLISH
게시판
홈 > 게시판 > 공지사항  
공지사항

한국행정학회 60주년 기념 총서 <한국 행정학의 역할과 미래의 설계> 발간
사무국    (2016-12-15 15:35)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한국행정학회 60주년 기념 총서 <한국 행정학의 역할과 미래의 설계> 발간



한국행정학의 역할과 미래의 설계.JPG


도서명 : 한국 행정학의 역할과 미래의 설계 -회고와 발전 방향의 모색

저자 : 한국행정학회 미래특별위원회

출판사 : 법문사


책 소개

『한국 행정학의 역할과 미래의 설계』는 한국행정학회 창립 6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 행정학의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책이다. 60주년을 기념하고자 연초에 '60주년기념사업위원회'와 '미래특별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이 책은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일에 초점을 두기로 한 미래특별위원회의 노력 끝에 완성된 것이다.

이 책은 한국 행정학의 연구와 교육의 발전을 위해 중차대한 주제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먼저 한국 행정학의 환경 변화에 대한 진단, 공공성과 공공봉사동기의 증진 방안, 행정학 교과과정의 발전방향, 행정학 전공자의 취업, 지방대학 행정학과의 문제, 행정학회 운영의 과제 등과 같이 지난 60년 동안 고민하여 왔고 지금도 고민하고 있고, 앞으로도 고민해야 하는 주제들을 담고 있다.


저자 소개

저자 : 한국행정학회 미래특별위원회


한국행정학회 회장 유평준

한국행정학회 미래특별위원회 위원장 박흥식(중앙대학교 공공인재학과 교수)

[편집위원 6명]

고길곤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부교수명성준 경상대학교 행정학과 부교수박시진 광운대학교 행정학과 조교수우윤석 숭실대학교 행정학부 부교수이광훈 강원대학교 행정학과 조교수최유진 강남대학교 행정학과 조교수

[필자 24명]

김기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김상묵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김영재 국제대학교 사회복지과 외래교수 김진욱 혜전대학교 교양과 교수김태영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교수명승환 인하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박수경 충남대학교 행정학부 교수박우순 동아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박종관 백석대학교 법행정경찰학부 교수송병주 경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송석휘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교수송재복 호원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심광호 고려대학교 공공행정학부 교수엄태호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윤견수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이정호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연구교수전영평 대구대학교 도시행정학과 명예교수제갈욱 순천향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최상옥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교수하연섭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교수한상일 연세대학교 글로벌행정학과 교수홍성만 안양대학교 행정학과 교수황성원 군산대학교 행정학과 교수황영호 군산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제1편한국 행정학의 교육과 연구: 새로운 10년의 설계
제1장연구와 교육 환경의 변화
제2장정부의 행정학에 대한 수요
제3장행정학의 유용성과 위상

제2편행정학 교육, 교과과정, 졸업생의 취업과 경쟁력
제1장교육과정의 평가와 발전 방향
제2장행정학 교육과 졸업생의 취업
제3장교육재설계
제4장지방대학 행정학과의 경쟁력

제3편학회 운영과 개선

제4편미래의 설계

[예스24 제공]


머리말
금년은 한국행정학회 창립 60년이 되는 매우 뜻깊은 해이다. 6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 행정학의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귀한 책을 간행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학회에서는 60주년을 기념하고자 연초에 ‘60주년기념사업위원회’와 ‘미래특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전자는 지난 60년간 축적된 한국 행정학의 학문적 업적을 종합하고 평가하는 일에, 후자는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일에 초점을 두기로 하였다. 이 책은 바로 후자인 미래특별위원회가 각고의 노력 끝에 완성한 작품이다.
다가오는 미래의 한국 사회를 예측하고 미래 정부와 행정의 역할을 전망하며 이에 정합하는 행정학 연구와 교육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를 고찰하는 것은 행정학도들에게 도전적 과제임에 틀림없다. 한국 행정학의 위기론이 꽤 오래 전부터 제기되어 왔고 지금도 위기의 원인과 극복 방안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시점에서 미래지향적 자기성찰은 더욱 중요하며 필요하다.

응용사회과학으로서 행정학의 현실 적합성과 유용성, 그리고 과학화 수준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계속되고 있지만, 한국행정학계는 이러한 문제의 개선을 위한 자기반성에 인색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국 행정학의 역할과 미래는 희망적이다.

이 책은 한국 행정학의 연구와 교육의 발전을 위해 중차대한 주제들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먼저 한국 행정학의 환경 변화에 대한 진단, 공공성과 공공봉사동기의 증진 방안, 정부의 공무원 역량 수요 및 공공가치, 행정학 지식의 유용성, 행정학 교과과정의 발전방향, 행정학 전공자의 취업, 공무원 및 공공기관에서의 채용, 공무원 시험, 행정학 교육의 재설계, 지방대학 행정학과의 문제, 행정학회 운영의 과제 등과 같이 지난 60년 동안 고민하여 왔고 지금도 고민하고 있고, 앞으로도 고민해야 하는 주제들을 담고 있어서 한국 행정학의 역할과 미래에 관심이 있는 누구에게나 유용한 내용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