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유지
회원가입   |   ENGLISH
게시판
홈 > 게시판 > 분과연구회게시판  
행정사상과 방법론연구회

[행정사상과 방법론연구회 5월 1차 세미나] 행정학에서 구성주의 이론과 실제-행위와 구조 사례 워크숍
사무국    (2018-05-10 10:31)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한국행정학회(KAPA: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사상과 방법론 연구회

 

  Since 2007                                                                                    2018. 5. 8.

행정현상의 구성주의 이론과 실제, 구조와 행위 논쟁

(오전-이론) 행정현상에 관한 구성주의의 접근의 장점과 한계◈

(오후-실제-워크숍)구조와 행위 논쟁-구성주의와 비판적 실제론 비교◈

▶세미나 일시와 장소 안내

▷일시: 2018512(), 오전 10:00-12:50, 오후 2: 30-5:30

장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본관 6609

( 서초역-2호선, 7번 출구 도보 10),

( 고속버스터미널역 3호선-2 7 번 출구; 7, 9호선-3 4 번 출구)

( 오전 ) 행정현상에 대한 구성주의 접근의 장점과 한계

■ 발표: 신희영 교수(경주대)

■ 사회: 김성준 교수(제주대)

■ 제목: 구성주의의 사회적 맥락에 관한 관점과 한계

■ 텍스트: Hidden in Plain Sight: Constructivist treatment of Social Context and its Limitations(Milja Kurki and Adriana Sinclair, 2010).

■ 주요 질문

1) 구성주의의 핵심적 가정은 무엇인가?

2) 구성주의는 행정 행위의 사회적 맥락을 어떻게 분석하고 있는가?

3) 구성주의는 법을 어떻게 분석하고 있으며, 그 한계는 무엇인가?

4) 법에 대한 사회구조적 관점은 구성주의에 비해 어떤 강점이 있는가?

■ 발표 맥락:

  이 논문은 국제관계에서 구성주의는 사회적 맥락의 아이디어에 대한 분석에서 중요한 결점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특히 구성주의는 세계정치에서 “사회구조적” 세력을 충분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자 한다. 구성주의자들은 자신들을 세계정치 탐구에서 사회적 맥락의 역할을 고려하고 있는 이론가로 생각하지만, 관념적 요인에 대한 그들의 개념적 초점은(규칙, 규범, 간주관적 신념) 사회구조에 대한 불충분하고 불완전한 개념화를 초래한다.

구성주의자는 물적으로 구현된 사회구조의 역할을 이론적으로, 경험적으로 탐구하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 둔다. 사회구성주의가 사회적 맥락을 다루는 한계는 세계정치의 분석에서 중요한 결과를 갖는다(국제법). 법의 분석에서 구성주의의 개입은 사회구조적 용어로 국 제법을 인식하지 못하고 다른 사회구조(가부장제 혹은 자본주의)와의 법과의 관계를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없으므로 중요한 의미에서 결함을 갖고 있다.

법에 체현된 위계제와 구조지어진 불평등 체계를 불충분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회적 맥락에 대한 구성주의의 설명이 갖는 불완전성을 인식하는 것은 구성주의의 학문의 눈에 띄지 않는 한계를 강조하고 IR과 법에 대한 ‘비판이론’ 연구에 참여하도록 구성주의 학문의 방향을 바꾸도록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다.

■토론: 연구회 회원과 세미나 참여자 등

 

( 오후 - 워크숍 ) 구조와 행위 논쟁 - 구성주의와 비판적 실재론 사례 비교

■ 사회: 김성준 교수(제주대)

■ 워크숍 제목: 구조와 행위간의 관계-구성주의와 비판적 실재론의 관점에서

■ 주요 질문:

1) 구성주의는 구조-행위의 문제를 어떻게 보는가?

2) 비판적 실재론은 구조-행위를 존재론과 인식론에서 어떻게 처리하는가?

3) 분석적 차원에서 우리는 구조-행위의 난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 워크숍 맥락

구조와 행위간의 관계에 대한 구성주의 관점은 구조와 행위간의 상호구성적인 입장에 있으며, 구조를 하나의 추상물로 본다. 따라서 실천의 존재론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Hay는 ‘as if realism’ 차원에서 구조에 대한 개념작용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비판적 실재론은 구조와 행위는 존재론적 차원에서는 구분되지만 구조와 행위는 인과적 상호의존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본다.

Archer 는 창발적 존재론적 입장에서 구조와 행위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물화와 주의론을 피할 수 있는 구조와 행위간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이러한 비교를 통해서 논구하고자 한다.

논의할 주제는 Hay, Bevir Rhodes의 구성주의와 Giddens의 구조와 행위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 사회구조의 개념작용, 비판적 실재론 입장의 구조와 행위간의 관계이다.

■ 토론: 연구회 회원과 세미나 참여자 등

▶ 행정사상과 방법론 연구회 세미나 참석과 공지 메일 수신 거부 안내

▷세미나 개최: 연구회 세미나는 매월 2, 4주 토요일에 정기적으로 개최됩니다.

참석안내: 참석 관련 사항 등은 발송 메일로 문의하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수신 거부: 수신 거부는 회송 메일로 연락 주시면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행정사상과 방법론 연구회 회장 김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