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유지
회원가입   |   ENGLISH
게시판
홈 > 게시판 > 분과연구회게시판  
행정사상과 방법론연구회

[행사방 10월 2차 세미나] 기획-행정진화(3)- 미국행정의 평가와 전망의 논리; 비판적 실재론 특강(3)-연구 패러다임 비교 평가
사무국    (2018-10-25 14:20)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한국행정학회(KAPA: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사상과 방법론 연구회

 

Since 2007;                                                                                  2018. 10. 23.

행정 진화-미국행정의 평가와 전망; 비판적 실재론-패러다임의 비교

(오전)행정 진화: 미국행정 네 세대의 평가와 전망의 논리◈

( 오후 ) 이영철 교수의 비판적 실재론 : 행정학 연구 패러다임 비교 평가와 대안◈

▶세미나 일시와 장소 안내

▷일시: 20181027(), 오전 10:00-12:50, 오후 2: 30-5:30

▷장소: 서울 서초구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별관 1206(1) ( 반포대로 222/반포동 505)

고속버스터미널역-3호선(2 , 7 번 출구); 7, 9호선(3 4 번 출구): 서초역-2호선(7번 출구)

(오전)행정의 진화(3): 미국 행정 네 세대의 평가와 전망의 논리◈

■ 발표: 강신택 명예교수(서울대)

■ 사회: 하호수 교수(한림성심대)

■ 발표 주제: 미국행정 네 세대의 평가와 전망

■ 텍스트: Mary E. Guy and Marilyn M. Rubin, (2015). The Public Context. In Mary E. Guy and Marilyn M. Rubin (eds.). Public Administration Evolving: From Foundations to the Future. New York: Routledge.

■ 발표 요약:

행정은 규범적이고도 경험적이며, 가치를 품고서도 증거에 토대를 두며, 이론적이면서도 (실무) 운영적이기도 하다. 행정은 공공 서비스 환경의 모든 측면과 닿아 있고 여러 가지 학문분과로부터 빌려오기 때문에 그 경계가 흐릿하다. 그 도달 범위가 넓음에도 불구하고 – 아마도 그 때문에 – 매우 중요한 문제들이 그 문 앞에 놓인다. 공공이익을 어떻게 가장 잘 알고 실현할 수 있나? 어떻게 공공 의지를 가장 잘 나아가게 할 수 있나?

    이 책이 말하는 이야기들은 뉴랜드(Newland)가 행정의 “황금기”(Golden Era)라고 말한 절정기인 20세기 초부터 말하기 시작한다. 그때는 개혁 운동이 거대한 문제들을 다루도록 국가의 자원을 부담하는 것을 다루고 처리할 수 있는 정부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을 도왔다. (…)

“부터-까지”(From-To)라는 우리의 (서술)형식은 이 책과 같은 것에서 흔히 발견하는 그런 것과는 다르다. 각 장은 행정을 정의하는 데 초점을 두지도 않고 그 고전적 하위 전공 분야들: () 예산, 인적자원 관리, 조직이론, 재정, 윤리, 기획, 리더십으로 가르지(나누지)도 않았다. 그 대신, 시대의 전반적 추세를 포착하고 강조점을 반영하기 위해 (행정)분야의 차원들을 다르게 자르고 있다. 스틸만(Stillman)은 이 형식이 분야의 논리적 모형을 다시 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이 책) 전문에서 제기하고 있다. 이것은 흥미로운 질문이며 회의적인 포스트 모더니즘이 포괄적인 메타모더니즘(metamodernism)에 길을 내주었다고 말하는 현대 철학이 가장 잘 대답할 수 있는 문제다. 이런 변화는 9/11공격, 글로벌 재정위기, 테러리즘, 기후변화, 정체성 정치의 증식, 정보기술의 진보 등으로 두드러졌다. 논리 모형이 크게 변했다는 말은 아니다. 그보다는, 공공 행정인이 행위를 하는 커다란 준거의 틀이 변하고, 납작해지고 상호 연결되고 글로벌화 되었다는 말이다. (…) 오‘리어리와 케틀(OLeary and Kettl)이 설명하는 바와 같이 계층제에서 잡층제(heterarchy)로 변모하고 있다. (…)

로젠불룸(Rosenbloom)이 거슬러 올라가 밝히는 바와 같이 (행정에는) 계속성과 필수성이 있다. 행정이 운영되는 제도를 형성하는 헌법적 힘과 긴장은 법원이 헌법을 해석하여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게 함으로써 생기는 변화에도 불구하고 영구적이고 지속적이다. 계속되지 않는 예를 찾기 위하여 멀리 갈 필요는 없으나 그것은 보통 90도 변화라기보다는 5도 변화다. 사실, 린드블롬(Lindblom) 50여 년 전에 말한 바와 같이, 그것은 회고적으로 관찰했을 때만 알아 볼 수 있는 점증적 변화다, (Lindblom 1959) 그리고 윌슨, 애플비, 브라운로우, 왈도 그리고 과거의 여러 명사의 유령들(망령들; 영향)이 이 페이지들에서 나타난다. 그들의 저술들이 오늘날의 저자들이 (행정)분야의 구축을 계속하고 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골격을 마련해 준 것이다. (…)

메타모더니즘의 사고방식은 그 첨예한 모순과 거대 내러티브에 대한 불신의 다양성에 있어서 포스트 모더니즘과 대비된다. 메타모더니즘은 선형적 진보와 이성에 대한 흔들림 없는 의존에 대한 모더니즘의 믿음과 대비된다. (…) 모더니즘 및 포스트모더니즘과는 대조적으로, 메타모더니즘은 “현재의 패러미터를 미래없는 미래 현전의 패러미터로 대체하고; 그것은 우리의 공간을 공간없는 초현실적 공간의 경계로 대체한다.(Vermeulen and van den Akker 2010, 12). 메타 모던 시대의 “운명”은 영원히 멀리 있는 지평선을 추구하는 것이다.

  ■토론: 연구회 회원과 세미나 참여자 등

(오후)이영철 교수 비판적 실재론 특강:행정연구 패러다임 비교 평가, 대안◈

■ 발표: 이영철 교수(전남대)

■ 사회: 하호수 교수(한림성심대)

■ 발표 주제(3): 과학 활동과 지식의 성장에 관한 몇 가지 이론적 관점의 비교

■ 텍스트: 이영철. (2010). 패러다임에서 실재로: 구성주의 과학관에서 실재론적 과학관으로. 정부학연구, 16(1): 155~179.

3강 강의 맥락:

- 쿤은 과학적 지식의 발전을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설명하여 큰 영향을 미쳤음

- 쿤의 패러다임의 전환 논의에 대해서 포퍼는 반증가능성의 개념을 통해서 지식의 성장을 설명하고, 라카토쉬는 연구프로그램이라는 틀을 통해서 과학적 지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음.

- 그러나, , 포퍼, 라카토쉬의 논의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보기 어려움. 셋 모두 같은 지평에서 논의를 펼치고 있기 때문.

- , 포퍼, 라카토쉬는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는 경험적 세계의 성질에 대해서 물을 생각을 하지 않았음.

- 바스카는 이런 연구대상의 성질이 무엇인가? 라는 존재론이 없이는 과학적 연구의 성격을 제대로 논의할 수 없다고 설득력 있는 논증을 펼침.

- 바스카는 기존의 과학에 대한 이론이 세상은 어떤 속성을 지녔느냐는 존재론적인 질문을 하지 않고, 세상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어떻게 진리를 알 수 있는가? 하는 인식론적 질문에 자신들도 모르게 몰입하고 있었다고 지적함.

따라서 이 강의는

- 쿤에서 출발된 과학활동과 지식의 성장에 관한 논의가 포퍼와 라카토쉬를 거치면서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추적함.

 - 바스카가 새롭게 펼친 지평, 즉 비판적 실재론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이를 기존의 논의와 비교하며 설명함.

 

■ 발표자 주제 관련 논문(참고 자료)

 이영철 2005. 비판적 실재론과 사회과학의 가능성

 이영철 2006. 사회과학에서 사례연구의 이론적 지위-비판적 실재론을 바탕으로

 이영철 2009. 새로운 과학철학

 이영철 2009. 논리와 예시

 이영철 2009. 새로운 과학철학-Bhaskar의 비판적 실재론

 이영철 2010. 패러다임에서 실재로: 구성주의 과학관에서 실재론적 과학관으로

 이영철 외 2015. 도시 수축-도시재생의 새로운 패러다임

■토론: 연구회 회원과 세미나 참여자 등

행사방이 펴낸 4권의 책: 행정윤리 3부작 연구회 10년 정리

■ 행정윤리 3부작: 테리 쿠퍼의 공직윤리

1. 테리 쿠퍼 지음. 공직윤리: 책임있는 행정인(2013 10. 415. 조명문화사).

2. 테리 쿠퍼 엮음. 공직윤리 핸드북(2018 6. 1139. 조명문화사).

3. 테리 쿠퍼, 도날드 멘젤 지음. 윤리역량: 공직리더십을 위한 윤리역량 성취(2018 6. 367. 조명문화사).

■ 행정사상과방법론 연구회 10년사

   1. 또 다른 길을 찾아서: 연구회 10년사-행정철학, 행정윤리, 현상학, 해석학, 미셸 푸코의 비판철학(2018 6. 232. 조명문화사).

 

▶ 행정사상과 방법론 연구회 세미나 참석과 공지 메일 수신 거부 안내

▷세미나 개최: 연구회 세미나는 매월 2, 4주 토요일에 정기적으로 개최됩니다.

참석안내: 참석 관련 사항 등은 발송 메일로 문의하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수신 거부: 수신 거부는 회송 메일로 연락 주시면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행정사상과 방법론 연구회 회장 김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