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유지
회원가입   |   ENGLISH
게시판
홈 > 게시판 > 분과연구회게시판  
행정사상과 방법론연구회

[행정사상과 방법론연구회 신년 1차 세미나 공지] 10주년 기념 행사 준비 총회 및 단배식, 행정철학 및 푸코 특강6차
사무국    (2017-01-12 14:02)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한국행정학회(KAPA: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사상과 방법론 연구회

 

Since 2007                                                                                     2017. 1. 10.

행정철학의 21세기 대안들: 푸코의 고전 말과 사물

(오전-행정철학)공공 기업가 주의 등 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그 접근법◈

(오후-푸코 특강6)“말과 사물”:근대 인간과학(언어학 · 생물학 · 정치경제학)의 탄생◈

2017년 단배식 및 연구회 10주년 기념 학술행사 등의 결정을 위한 총회◈

▶세미나 일시와 장소 안내

▷일시: 2017114), 오전10:00-12:50; 오후 2:30-5:30

▷장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성의회관 613

( 서초역-2호선, 7번 출구 도보 10),

( 고속버스터미널역 3호선-2 7 번 출구; 7, 9호선-3 4 번 출구)

  ( 오전 : 행정철학 ) 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접근법

■ 발표: 신희영 교수(경주대)

■ 주제:  1) 공공기업가주의: 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인가
             2) 가상의 프로그램 평가: 21세기 접근방식

■ 텍스트: Handbook of Organization Theory and Management: The Philosophical Approach (2nd. Edition). (2006). CRC Press. 29, 31.

■ 주요 질문

1) 공공 기업가주의로 본 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색하는 장은 행정가치로서 경쟁력을 강조하는 공공 기업가주의 이론이 미국에서의 행정이론, 개혁, 실제를 위한 패러다임 발전에서 어떤 역할하는지를 주로 분석하는데, 그 구체적 질문은 아래와 같다.

(1) 공공 기업가주의가 행정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성하는 적절한 기초를 제공하고 있는가?

(2) 공공 기업가주의의 역사적 맥락은 무엇인가?

(3) 공공 기업가 모형의 이론과 실제의 특성은 무엇인가?

(4) 공공 기업기업가주의가 행정가에게 갖는 유용성과 문제점은 무엇인가?

(5) 행정 이론에 대한 기업가적 이론의 기여는 무엇인가?

 2) 가상의 프로그램 평가로 21세기 접근방식을 검토하는 이 장은 이장은 전통적인 명령-통제적인 조직 계서제가 네트워크화된 조직체계로 변화하면서 제기될 수 있는 정치적 책임성과 대응성의 문제에 대해 적절한 해답을 제시하지 못하는 포스트모던 시각을 비판적으로 논의하며, 네트워크화된 조직에서 책임성있고 대응성 있게 행동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상적-프로그램 평가의 가능성을 검토한다.

(1) 공공부문에서의 프로그램 평가는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

(2)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의 영향이 프로그램 평가에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

(3) 포스트모더니즘 논리와 NPM에 기반한 네트워크 조직체의 새로운 발전이 공공관리자에게 야기하는 문제(윤리적 딜레마)는 무엇인가?

(4) 공공관리자가 가상 네트워크화된 조직에서 프로그램 평가를 시도할 때 고려해야할 핵심적인 이슈들은 무엇인가?

  ■토론: 연구회 회원과 세미나 참여자

 

(오후)”말과 사물”:근대 인간과학(언어학·생물학·정치경제학)의 탄생◈

■ 강사: 하호수 교수(한림성심대)

6: “말과 사물의 고고학적 분석을 통해 본 푸코의 주장, 방법론 및 그 함의

■ 교재: 강의 유인물 당일 현장 배포, 폴 벤너: 푸코, 사유와 인간

6강 관련 질문:

 1) 서구의 실증적 인간(사회)과학은 16세기 르네상스 시대부터 17~18세기 고전시대의 이성과 합리주의, 18세기 후반 칸트의 코페르니쿠스적 혁명’, 그리고 콩트와 니체를 거쳐 현재까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2) 푸코는 지식의 선형적 발전적 역사를 기각하고, 대신 단절적 변화를 주장하는데 그것의 주요 근거는 무엇인가?

 3) 이런 주장을 전개하기 위해 푸코는 어떤 방법론(인식론과 존재론)을 활용하였고, 주요 개념은 무엇인가?

■ 강의 맥락:

이번 강의에서는 출판 당시 파리 아침의 바게트처럼 팔린 푸코의 가장 난해한 저서이면서 20세기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말과 사물”을 검토한다. 그는 “광기의 역사”에서 광기를 대상화하는 지식- 심리학, 정신의학과 정신분석학-과 제도를 비체계적으로 결합해 개념의 변화의 시대적 차이를 도출했다. 그 다음 “임상의학의 탄생”이 육체적 질환의 진단에 관련된 지식과 제도를 주체의 시선 변화를 통해 인식의 차이를 검토했다면, “말과 사물”은 지난 5세기 동안 담론적인 현재의 실증적인 분과학문, 즉 언어학, 생물학과 경제학의 탄생 과정을 고고학적으로 분석해 시대별 차이를 구현함과 동시에 그의 방법론인 저서인 “지식의 고고학”의 이 책의 쌍둥이가 된다. 이 책에서 그는 각 시대의 담론 지층으로 에피스테메(episteme) 개념을 처음으로 제시-활용할 뿐만 아니라 근대 사회과학의 토대를 비판한다. 푸코는 칸트가 수립한 근대 ‘인간’, 즉 근대 사회과학의 인식론적인 주체이면서 대상인 인간의 존재론적 불안정성과 인식론적인 한계를 역사-유한성, 주체-무의식, 언어-의미체계로 보여주고 있다.

■ 토론: 연구회 회원과 세미나 참가자 등

 

▶ 행정사상과 방법론 연구회 세미나 참석과 공지 메일 수신 거부 안내

▷세미나 개최: 연구회 세미나는 매월 2, 4주 토요일에 정기적으로 개최됩니다.

참석안내: 참석 관련 사항 등은 발송 메일로 문의하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수신 거부: 수신 거부는 회송 메일로 연락 주시면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행정사상과 방법론 연구회 회장 김성준

이전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