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상과방법론연구회 [행사방 8월 2차 줌(Zoom) 세미나] 특별기획: 40년 노동행정의 산증인-고위 공직자 특강, 행사방 총회
작성자 사무국
등록일2021.08.26
조회수132

한국행정학회(KAPA: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사상과방법론연구회 세미나

Since 2007                                                                            2021. 8. 26. 

특별기획: 40년 노동행정의 산증인-고위 공직자 특강

◈(1세션) 한국 노동행정의 역사적 경로의 경험적 이해

◈(2세션) 행정사상과방법론 연구회 2021년 2차 총회◈

☞세미나 관심 있으신 분은 어떤 사전 절차도 없이 자유롭게 참석 가능합니다☜

▶행정사상과방법론 연구회 2021년 8월 2차 세미나 안내

▷일시: 2021년 8월 28일(토), 오전 10:00-12:30 (링크는 카톡으로 20분전에 공지)

▷줌 세미나 참여 방법: 희망자는 사전에 성함, 소속과 핸폰 번호를 공지메일 답장

혹은 hahosoo@gmail.com로 세미나 전날까지 연락주시면 단톡으로 초대합니다. 

 1세션한국 노동행정의 역사적 경로의 경험적 이해를 위한 특강 

■ 시간: 10:00~11:20

■ 발표: 이재갑 전 노동부 장관

■ 주제: 한국 노동행정의 역사적 경로의 경험적 이해

■ 발표 요지: (자료는 세미나 전 배포합니다)

가입 57년 만에 선진국 지위로 변경이라는 사건은 우리의 위상을 잘 표현하는 지표이다. 그러나 이런 성취는 대가 없이 이룰 수 없는 업적이고, 그 비용의 중심에는 노동문제가 있다. 한국은 선발산업 국가와 노동문제와 산업평화 등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비교하면 지금까지는 상대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제도화된 성과는 외연적으로는 국가행정, 내포적으로는 1981년 신설된 노동부의 노동행정의 결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갈등 없는 노동문제는 요원하다. 한 국가의 계급-이념-정파를 크게 나누는 노동문제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노사갈등을 제도화를 이루고 유지하는 데 피해 최소화 전략이 중요하다. 특히 압축적인 산업화와 급격한 민주화를 동시에 겪고 있는 한국 사회는 복합적인 노동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 정규직-비정규직 간의 격차 확대, 대기업-중소기업의 갑을 관계, 제조업 중심에서 지식경제로의 전환, 세계화 시대의 격렬한 국제간 경쟁 등으로 파생되는 문제가 진행 중인 리스크로 쉽게 노사관계 혹은 계급갈등의 미래를 예단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이런 역사적 특이성을 가진 한국 노동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 연구회는 “한국 노동문제의 쟁점들- ‘객관적’으로 바라보기”라는 주제의 특강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남북대치라는 분단상황에서 한국의 노동문제 판단에서 사회적 견해와 개인의 주관적 견해의 양극화 등의 이데올로기로 자유롭지 않은 주제이다. 또한 “널리 알려진 것은, 바로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정확히 인식되지 않다”라는 헤겔의 주의가 적용되는 사안이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 노동문제의 지식 형성과 진단에는 베버의 가치 대신 사실 추구라는 가치중립(value-free)이 절실히 요구되는 연구 과제일 것이다. 

이런 이유로 지난 40년간 한국 노동행정의 산증인의 경험과 현상 진술이 필요해 이재갑 전 노동부 장관을 연사로 초청합니다. 연사는 1982년 신설 조직인 노동부 사무관으로 출발하여 OECD 노동사회국 파견관-노동부 차관-근로복지공단 이사장-노동부 장관을 경험한 정통노동부 관료입니다. 이번 특강은 우리 행정학자들에게는 복합적인 견해와 이해관계가 얽힌 노동문제의 실제에 관해 실무 경험자의 목소리를 듣고 토론할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2세션행정사상과방법론 2021 2 총회

■ 시간: 11:30~12:20

■ 주제: 행사방 2학기 세미나 내용 논의 

■ 총회 안건: 

1) Section 1 구성안: 막스 베버 방법론의 현재적 이해

2) 행사방 새 책으로 행정철학 발간과 관련 내용 진행 

3) 기타 안건

 

행사방이 발간한  7 안내

신간한국 행정학의 해석학적 접근(2021, 박영사) 행정윤리(2021) 

■ 행사방의 행정윤리 4권: 

1. 테리 쿠퍼 지음. 공직윤리: 책임있는 행정인(2013, 조명문화사, 학술우수도서). 

2. 테리 쿠퍼 엮음. 공직윤리 핸드북(2018, 조명문화사, 학술우수도서).

3. 테리 쿠퍼 등 지음. 윤리역량(2018, 조명문화사, 학술우수도서).

4. 김성준·김흥회·배귀희 외 공저. 행정윤리(2021, 양성원)

■ 행사방 강신택 교수 연구서 2권:

1. 강신택. 행정사상과 연구의 논리(2013, 조명문화사)

2. 강신택. 한국 행정학의 해석학적 접근(2021년 2월 26일, 박영사, 근간)

■ 행정사상과방법론 연구회 10년사

   1. 또 다른 길을 찾아서: 연구회 10년사-행정철학, 행정윤리, 현상학, 해석학, 푸코의 비판철학(2018, 조명문화사).

 

행정사상과방법론 연구회 회장 이영철